비교민속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비교민속학회는 1983년 10월 21일에 창립되었습니다.
이에 학회 창립 4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2023년비교민속학회 창립 40주년 기념 학술대회*
○ 주제: ① 비교민속학 연구의 회고와 전망
② 다문화시대의 민속(기획 주제)
③ 자유주제
○ 일시: 2023년 11월 17일(금) ~ 18일(토)
○ 장소: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17일),
전통문화배움터(18일)
○ 주최: 비교민속학회·국립민속박물관·안동대학교 민속학과 4단계 BK21교육연구팀
창립 4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는 <비교민속학 연구의 회고와 전망>, <다문화시대의 민속>, <자유주제>로 세션을 구성하고자 합니다.
먼저, 비교민속학회 창립 40주년을 맞아 그간의 비교민속학 연구를 돌아보고 향후 비교민속학 연구의 지평을 넓히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학술대회의 기획 주제는 <다문화시대의 민속>으로 정하여, 국내외 다양한 다문화 사례와 연구를 통해 오늘날 한국에서 다문화의 민속학적 의미를 진중하게 고찰해 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학술대회에서는 해외의 타문화, 타민족에 관한 비교연구를 주로 하였다면,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으로 이주한 사람들과 한국인들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한국 내 다문화 현상도 주목하고자 합니다.
대표적으로 결혼이주여성, 외국인근로자, 외국인유학생, 난민, 북한이탈주민 등 국적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국경 없이 창조하는 다채로운 문화가 그 예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비교민속학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하여 학회 창립회원께 공로패를 증정하고자 합니다.
또한 비교민속학회 3대 회장이셨던 최래옥 교수께서 60년 동안 공들인 <<한국민간속신어사전>>(1,600쪽, 민속원)을 간행하신다는 희소식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속신어사전 간행과 나의 학문인생>> (250쪽, 민속원 학술문고)를 간행하시고, 학술대회 참석자 전원에게 이 문고본을 기증하신다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많이 참석하셔서 성황을 이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교민속학회장
배영동
연구위원장
박선미
드림